그로쓰 해킹이란 무엇인가? 한번 알아보자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생소한 언어인 그로쓰 해킹
이에 대해서 한 번 공부해 보도록 합시다
■ 그로쓰 해킹이란 무엇인가요?
드롭박스 마케팅 신화의 주인공인 션 엘리스가 만든 용어로써,
빠른 속도의 다기능 실험을 통해 고속성장을 자극하는 빈틈없는 접근법입니다
■ 애자일이나 린스타업과 같은 것 아닌가? 차이는 뭔가요?
애자일 개발은 코딩작업을 단거리 경기 식으로 빠르게 처리하고
제품에 대한 실험과 반복을 정기적으로 행하여서 개발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린스타트업은 빠른 개발과 잦은 실험을 도입하여 시장과 실제 사용자의 손에
최소 요건 제품(MVP)을 가능한 빨리 전달한 뒤에 실제 사용자의
피드백을 얻는 일을 덧붙여 실행 가능한 사업으로 만듭니다.
그로쓰해킹은 두 접근법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반복 실행 사이클을 채택하여서
고객기반과 매출 확대에 적용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로쓰 해킹의 방법은 마케팅과 엔지니어링 사이에 존재하던
벽을 허물어 더 많은 기술적 노하우가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입니다
즉, 제품이 스스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발견 한 것 입니다
■ 그로쓰 해킹은 왜 그리고 언제 필요한가요?
그로쓰 해킹 도입에 앞서서 제품/시장/궁합 product- market -fit을 달성했는지 분석한다.
이후 지속적인 제품의 개선을 위해 어떤 것이 성장을 촉진하고 수익을 높이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시도하고 어떤 실험을 해야할지
우선순위(ICE) 등의 의사결정을 하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보다 빠르고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떄문에 그로쓰 해킹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달리말하면, 그로쓰 해킹은 제한적인 투자로 높은 기대에 부응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의 수익률을 최대화 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들이
알아야 할 비즈니스 방법론입니다
■ 그로쓰 해킹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4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고객분석▶ 아이디어 도출▶ 우선순위 결정▶ 실험
4단계에서 얻은 피드백을 1단계에 반영함으로써 빠른 성장을 도모합니다
1단계 고객분석
제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이 제품이 개선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알아야합니다
아하 모멘트 : 제품의 핵심가치가 사용자에게 받아들여지는 순간인데
이러한 아하하는 순간을 찾기 위해서는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거나 직접 인터뷰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아하모멘트를 찾았다면 집중해야 할 영역과 목표가 정해집니다
이후 목표에 적합한 고객군을 찾기 위해서 고객군의 특징을 나열한 뒤
핵심 사용자, 일시적 사용자, 냉담 사용자 등 3가지로 고객군을 분류하는 코호트 분석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나머지 집단과 다르게 핵심사용자 들만이 가지는 특징들을 분석해 봅니다
2단계 아이디어 도출
1단계에서 찾은 집중해야할 부분이 어디인지 알았다면 어떤 실험을 해야할지
아이디어를 낼 단계입니다
아이디어는 추상적이면 안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어떤 변화를 실험해야할지
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결과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지가
명확한 제안이어야만 합니다
아이디어 서식에 포함되어야 할 내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어 이름 설명 가설 측정해야할 지표 : ICE를 통한 점수제
3단계 우선순위 결정하기
2단계에서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면 어떤 아이디어를 우선 실험해볼지를
결정합니다
빠른 결정을 위해서는 각 아이디어에 정량화된 점수를 매깁니다
ICE 기법은 IMPACT CONFIDENCE EASE의 약어입니다
이 기법은 각 아이디어를 1~10의 10점 척도로 평가하며 평가의 기준은 3가지 입니다
1 IMPACT : 아이디어의 잠재적인 영향력
해당 실험을 해봤을 때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오느냐를 말하는 것으로써
IMPACT 점수가 높다고 모두 좋은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왜냐면 그로쓰 해커들은 영향력은 크지만 손이 많이 가는 실험들과
영향력이 크지는 않아도 실행하기 쉬운 실험을 조합해서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CONFIDENCE : 아이디어에 대한 신뢰 수준
점수를 측정할 때에는 추측기반이 아닌 데이터 분석 업계기준 검토, 사례 연구 등
실증적인 근거에 기반 해야 합니다
3 EASE 실행의 용이성
용이성에서는 실험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 과 자원을 평가합니다
이런식으로 정량적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평가하면 선택지를 최적화 하고
다음실험을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4단계 EXPERIMENT 실험
어떤 실험을 할지 선택했다면 바로 실행에 옮기면 됩니다
실험을 마치고 난 후에 피드백을 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다음실험을 반영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뽑아냅니다
여기에는 3가지 요소를 반드시 찾아냅니다
1-긍정적인 핵심요소 : 실험에 의해 개선된 지표
2-부정적인 핵시요소 : 성장을 저해하는 문제점
3-성장집중 분야 ; 팀이 지향점으로 삼아야할 단기적인 목표
■ 그로쓰 해킹을 통해 본 느낀 점
이러한 시스템은 각 개인과 기업에 모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빠르게 반복되는 체계를 갖춘다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개선점을 낳게 될 것입니다
약간의 아이디어와 야망을 가지고 결단을 통해 사업에 뛰어듭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에 불과했던 작은 불씨가 그로쓰 해킹이라는 기법을 통해서
활활 타오르는 화톳불 수준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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