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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나는 각종 잡소리 원인


내 차에서 나는 소리들은 굉장히 거슬립니다.

어떤 소리고 원인들은 뭔지

자동차에서 잡소리가 나는 원인을 알아봅시다~!


시동/ 정지/ 공회전시 발생하는 자동차소음


* 시동 켜고 끌때 '키리릭' : 

엔진 마운트 주위 부품 떠는 소리로 렌치로 조여줘야합니다.

그래도 소리가 난다면 마운트를 교환해야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니까) 아침에 시동 걸면 쇠굴러가는 소리 : 

워터펌프 베어링 마모로 인한 소음으로 워터펌프 교체를 추천합니다

워터펌프에 기다란 드라이버를 대고 드라이버에 귀를 대면 쇠 소리가 나는지 확인가능합니다


*정지시 덜덜거리는 현상 : 엔진 마운트 교환해야합니다


*D포지션에 놓고 정차시 진동 :

신차일 경우 진동이 심할 수 있으나, 2000km 정도까지 참고 타야합니다

점점 진동이 줄고 조용해지며 부드러워집니다.

신차는 약 3000km가 되었을 때 까지는 모든 부분이 제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너무 조바심 내지는 마시고 한 2000~3000km 까지는 기다려 봐야합니다


* P/N에서는 괜찮으나 D/R에서 냉간시 다다다 쇳소리 :

발전기 베어링이나 풀리 베어링에서 발생합니다


* 처음 시동을 켜면 '드르륵' 하는 소리와 '딱딱'하는 자동차소리 : 

엔진에 열이 좀 올라갔다 싶으면 좀 줄어듬, 엑셀레이터를 2,500rpm 정도로 밝으면

온갖 잡소리가 심해집니다. 엑셀레이터를 밟거나, 밟다가 조금 뗴면 말리는 소리도 심하게 납니다

엔진 노즐의 점검 및 교환을 추천드립니다


*시동 걸고 나서는 안떰. 주행시 정상 주행 후에 정차하면 차가 떨기 시작함 :

디젤차 인젝션 펌프의 청소/교체를 추천합니다

마운트 교환 및 텐션 쇼바의 조정과 디바이스 기어 교체도 추천합니다


* 공회전시 딸딸 자동차소리 : EGR 호스 교환을 추천합니다


* 공회전시 엔진소음(rpm이 너무 낮게 셋팅 되었을 때 '갤갤갤' 거리는 소리와 유사) :

액슬 케이블 장력을 조정 및 교환을 추천합니다


* 엔진 시동 후 약 10분 정도...엔진룸에서 귀뚜라미 우는 것 같은 소리가 남 :

팬벨트 소리이거나, 벨트 풀리(베어링)에서 구리스가 없어서 나는 소리, 펜커버 왼쪽 고정 클립 떠는 소리입니다


* 시동 후 심한 떨림 : 

디바이스 기어와 텐션 쇼바 교환,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인젝션 펌프 점검 및 교환을 해야합니다


* 떨림이 좌우로 심하게 떨리는 현상(회전 수를 올리면 없어짐) :

타이밍 디바이스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 본넷 따르르 뜨르르 자동차소음 : 

엔진 앞부분에 고리처럼 생긴(엔진과 벨트 구동부분을 지지해주는) 연결뭉치를 드라이버로 누르면

뜨르르 소리가 멈추고 떼면 또 다시 뜨르르...소리가 난다면 

텐션쇼바와 텐션 베어링의 문제입니다


* 짹짹 찍찍 지저귀는 쇳소리(귀뚜라미 소리 chirp) : 

팬벨트의 정렬문제 입니다. 팬벨트를 갈고 나서도 계속 소리가 난다면 

베어링 / 아이들러 풀리 문제입니다. 베어링 유격이 너무 커지면 소리가 계속 납니다.

팬벨트 V자형 홈에 이물질 검사를 해야합니다


* 엔진에서 쇠가 깎이는 듯한 기분 나쁜 소리(특히 흐리거나 비오는 날에는 더 심해짐) : 

팬 벨트의 수명이 다한 것 입니다


* 찰칵 딸칵 소리(click clack) 엔진에서 리듬감 있게 권총 찰깍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

밸브 구동 기구에 유격이 있는 것입니다


* (날갯짓) 퍼덕 퍼덕 하는 소리(flapping) :

벨트가 파손되었거나 팬이 간섭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 쉬익 하는 소리(hiss) :

연속적으로 회전수에 따라 변하면 통상적인 벨트 소음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쿨링 시스템에서 미세한 누수가 있는 경우입니다.


* 웅웅 윙윙 거리는 자동차소리(hum) : 

휠 베어링이나 디퍼렌셜 소음입니다. 가감속시 틀려지면 디퍼렌셜입니다


* 가볍게 퉁퉁 두드리는 소리(knock) : 

무엇인가 큰 문제가 발생했을 소지가 있습니다

먼저 오일 압력을 점검한 후에 다음으로 rod 베어링, wrist 핀 등을 점검합니다.

청진기가 있다면 rod 베어링은 오일팬쪽에서 크게 소음이 나고 핀은

자켓 부위에서 크게 소음이 발생합니다


* 펑 빵 하는 자동차소리(pop) :

매트리스에 총쏘는 소리로 엔진에서 흡기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입니다

밸브 누기나 달라붙음현상, 밸브 타이밍이 문제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각 센서나 점화계통 문제로 점화가 빨리 될 수도 있습니다

다량의 공기가 흘러들어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달가닥 덜거덕 거리는 소리(rattle) : 

플라스틱이나 고무 재질, 볼트 등 파스트너의 발달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하부쪽에서

배기통이나 캘리퍼, 브레이크 패드 등이 느슨해져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윙 하는 자동차소음(whir)  :

윙하는 소리는 문제가 없습니다


* 톡톡 두두드리는 소리(tap) :

밸브 트레인에서 부딪히는 소리입니다


* 끼익끽 하는 자동차소리(whine) :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베어링, 기어, 발전기 등에서 날 수 있습니다



주행중 발생하는 소음


* 직선주행시 2000rpm에서 기분나쁜(드르륵 드르륵)하는 자동차소음 :

속도를 좀 더 내면 소리가 약해지며 프로펠러 샤프트 / 뒷 액슬 / 하부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합니다


* 2500-3000 rpm(속도는 100km 근방)에서 부밍 소음/ 공진음 :

엔진에서 나는 공진음이 아니라 프포펠러 샤프트/ 유니버설 조인트 정렬 불량에서 나는 음으로

프로펠러 샤프트 교환 및 베어링 교환이 필요합니다


* 차가 시속 80km를 넘기 시작하면 귀신 우는 소리 같은 "히~~~~~~~~잉" 하는 휘파람 소리 비슷한 이음:

차량 본체와 앞유리를 이어주는 검은 고무몰딩이 바람에 들떠서 나는 소리, 번호판, 볼트 풀림 등, 들뜬 부분에 

실리콘을 쏘는 실링작업이 필요합니다


* Rpm 3000에 도달할 때 (속도 110~120)정도 드르르륵 하는 듯한 자동차소리(드르륵 드르륵 반복) :

엔진룸에 있는 볼트트가 헐거워져 생기는 현상입니다. 특히 와이퍼 바로 밑에 에어컨호스(?)

같은 것이 엔진룸 격벽에 고정시키는 볼트를 조여봐야 합니다


* 휘파람 소리처럼 들리는 자동차소음 :

엑셀을 세게 밟을 때 크게 나고(엔진에 부하가 많이 걸릴 때) 점점 소리가 커집니다.

특히 언덕 오를 때 더욱 커집니다. 속도가 오를 때 같이 커지고 평탄한 길에서는 엑셀을 조금씩

천천히 밟아 속도를 올리면 거의 안납니다. 120km가 넘으면 엔진소리 때문에 안들립니다

차를 세워서 엔진속도를 높이면 안납니다. 리어 엑슬에서 날 가능성, 리프트에 올려놓고 주행해 봐야합니다


* 80km 정도 엑셀 밟을 때 "후~~웅" 하는 바람소리 :

리어액슬(뒷데후) 불량입니다


* 펑하는 자동차소음(bang) :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어 backfire가 발생, 냉각수 온도센서/ 산소 센서/ 촉매 점검이 필요합니다 


* 긁는 소리(scraping) : 

무엇인가가 닿여 발생하며 속도에 따라 빨라집니다.

구동축 등에 파킹케이블 등이 접촉하거나 브레이크에 닿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끼익 하는 소리(squeal) : 

브레이크나 벨트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패드 마모가 생기면 발생합니다


* 달그락 달그락 뒷좌석에서 나는 자동차소리 :

쇼바 마운트 볼트가 풀렸을 경우 입니다



그외 기타 잡소리


* 핸들을 돌리면 본넷 쪽 깊은 곳에서 "뚝뚝" 하는 작은 소리와, 미세한 충격 :

인터미디어 샤프트 교체 혹은 구리스를 보충해야합니다


* 따르르르 플라스틱 떠는 듯한 소리(buzz) :

벌레가 갇혀 나는 소리 같은 것으로 내부 트림이 들떠서 나는 현상입니다


* (금속이 부딪쳐) 쨍그랑 땡그랑 소리(clang clank) : 

가볍고 부드러운 부품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중요하고 무거운 부품에서 납니다

기어에서 나는 경우가 있으며 리어 엑슬 베어링이 문제가 있을 경우 D에서 R전환시 발생합니다


* 쾅 꽝 하는 둔탁한 소리 (clunk) : 

금속성 소리 보다는 부드러운 둔탁한 쾅하는 소리는 서스펜션 부싱이나  shock/strut 마운트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끼익 끽 거리는 자동차소리(grinding) : 

아주 듣기 싫은 소리로 브레이크 패드 점검이 필요합닏니다


* 신음 끙하는 소리(groan grunt) : 

서스펜션 부품이나 조인트가 윤활제 없이 발랐거나 혹은 브레이크 패드등이 오염되었을 경우 입니다


* 저속 주행이나 오르막길 시 빠직빠직 하는 자동차소음 :

차체가 뒤틀려서 발생합니다


-.출처 : 보배드림 


차를 타고 다니다보면 정말 다양한 소리가 나게되고

보통은 큰 이상이 없지만 간과하면 안되는 소리 들이 있습니다

위 사례들을 잘 참조 하시어 안전운행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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