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 주가는 2010년대부터 오름세를 보였고, 2020년에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상승하여 최고 자동차 기업으로의 성과를 거두었어요.
또한, 토요타는 수출 기업으로서 경쟁력 있는 실적을 내고 있고,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토요타의 주가 상승은 실적이 좋아서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이며, 엔저 플러스 하이브리드가 인기로 작년에 최고의 해를 보냈고, 매출액은 3분기 기준으로 14% 성장하고 영업 이익은 40% 이상 증가하여 수십조 단위의 수익을 창출했어요.
토요타는 2023년까지 판매량 1천만 대 이상을 유지하며 4년 연속으로 전 세계에서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가도 상승세를 보여준다.
또한, 토요타는 일본 시가 초인 랭킹 1위에 올라 일본의 삼성전자로서 나스닥 상승률도 높았으며 최근 5년간 128% 상승하였다.하지만, 오늘은 쇼크적인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2023년 4월, 소형차를 만드는 도요타의 자회사인 다이하치에서 차량 안전 테스트 조작 의혹이 제기되었어요.
안전 테스트를 조작해 8만 8천대의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밝혀지며, 도요타의 외부 조사 결과 조작이 있었다는 결론이 나왔어요.
의혹 제기 후 몇 달간의 조사 끝에 결론이 내려지기도 했는데, 다이하치는 도요타의 100% 자회사로, 잘 팔리는 도요타 브랜드로 판매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어요.
이외에 조작에 대한 내용은 적지만, 차량 안전 테스트를 조작한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점을 알려드릴게요.
도요타는 차량 안전 테스트를 위한 특수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 조작 의심을 받게 됐어요.
안전 상의 문제 때문에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테스트를 통과한 모델과 비교해 본 결과, 64개 모델에서 조작을 발견했고, 중대한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이로 인해 도요타는 자회사이며 2023년에 외부 조사에 들어가 진실을 밝힐 계획이에요.
앞으로도 거짓없는 대처가 필요하겠죠? 안전한 제품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이하츠에서 진행된 마력 및 배기가스 배출 테스트에서 조작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고 강한 충격을 받았어요.
마력 테스트 시 전자통제장치를 엔진과 다르게 사용한 부정행위, 배기 가스 배출에 대한 인증에도 행패가 있었어요.
이 사실을 접하고 느낀 것은 문제가 단순한 실수나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 심각한 부정행위라는 직감이 강했어요.
도요타 인더스트리의 수많은 자회사에서 테스트 조작이 발견되었어요.
수백개가 넘는 자회사에서 도요다와 연결되는 다양한 차종에서 테스트 조작이 발견됐어요.
도요다 인더스트리는 회전력, 엔진 출력 등을 가공하기 위해 테스트 데이터를 조작하였고, 다른 자회사인 마즈다도 유사한 발견이 있었답니다.
이 조작 행위는 최근 몇 년이 아닌 1989년부터 이어진 전통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공개된 이후 도요타의 주가에는 영향이 없었습니다.
도요타 그룹이 2024년 일부 모델 안정인증 취소 후 대책 발표했어요.
회장 토요타 아키오가 실수를 사과하며 회사 내부의 준법 의식 개혁을 선언했어요.
대책으로, 우선 순위를 바꾸고, 도요타 그룹 전체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각 회사와의 소통을 늘려 그룹의 준법 의식을 개선하기로 선언했어요.
도요타 회장은 CEO였을 2008년 리만 쇼크 때 안전 대책보다 회사 재정문제에 집중했어요.
대규모 리콜 사태 발생 당시 바쁜 업무와 10년 전 대처 경험의 자신감으로 기존 대처방식을 유지하려 했지만, 결국 리콜 필요성이 대두됐어요.
조작 의혹이 있음에도 현재처럼 불안정한 일은 발생시키지 않고, 과거 대처 방법보단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된다는 것을 반성하며, 현재 회사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는 의지를 나타냈어요.
리만 쇼크는 글로벌 경제 위기였고, 10년 전 대규모 리콜 과정과 대처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어요.
외부 조사단은, 역시 도요타도 기업이며, 경영자들이 디테일에 대한 강조와 함께 일정과 비용 측면에서의 선택을 해야 한다고 얘기했어요.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인해 최종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여 자회사들의 테스트를 통과하는 압박을 받게 되었죠.
이로 인해 수많은 자회사는 조작에 이르기도 했고, 일부 전문가들은 일본 제조업체 전체에 대한 신뢰 하락 위험을 지적합니다.
도요타는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더불어, 광범위한 영향이 예상되는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의사소통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일부 제조업체들은 안전성과 품질에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사용자의 신뢰와 자동차 인증 시스템에 부정 행위가 있어 일본 정부가 긴급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자동차 관련 산업이 제조업에서 18%의 비중을 차지해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약한 처분으로는 실내 문제가 드러날 염려도 있어요.
광공업 생산 지수가 10% 이하로 하락하고 있고, 도요타 아키오 회장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책임을 지겠다며 일본 경제의 브레이크가 걸릴까 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이에 따라 현재 일본의 자동차 수출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도요타 사태로 인해 1월 판매량은 10% 이상 12%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요.
하지만, 이 문제가 단순히 판매량 감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도요타는 안전 테스트 조작으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위험한 일을 한 거예요.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작업은 이미 시작되었고, 사고 위험이 있는 차량이 시장에 내보내졌다는 사실은 심각해요.
도요타 조작 사건은 캐나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주의보가 발령되었어요.
에어백 안전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서 긴급 안전 리콜이 일어났어요.
에어백 터지는 시간을 조작하여 안전 테스트 통과한 것과 같다는 의심이 있어요.
이 사건으로 운전 경고 발생, 조수석 실험 결과 조작 의혹이 제기되며 수많은 차량에 대한 수십조의 과징금이 있을 수 있고, 토요타의 명성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
이 사건은 아마도 차 안전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토요타 노조와 기업 간의 임금 협상 문제로 답답한 상황이에요.
이와 같은 상황은 2015년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와 유사하며, 현재 높은 신뢰를 쌓고 있는 토요타의 글로벌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거에요.
이번 사태가 디젤 게이트처럼 치닫거나 한다면, 토요타의 글로벌 신뢰는 큰 타격을 입을 거예요.
반면에 현대차는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정말 잘 대처한 경험이 있어서, 토요타는 앞으로 현대차를 배워야 할 예정입니다.
폭스바겐은 배기 가스량 조작 및 배기가스 테스트 중에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자동차에 심은 스캔들로 인해 40배 이상의 질소산화물 배출 사실이 밝혀졌어요.
이로 인해 사회적 불신과 규제 위반으로 폭스바겐은 사과하고 일본에서는 까탈스러운 반응을 보여 CEO는 최종적으로 사임했어요.
폭스바겐은 클린 디젤이라는 공지로 소비자들에게 배기 가스 조작 없이 친환경적인 차량을 제공한다고 알렸지만, 실제 시판되는 자동차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았어요.
폭스바겐 조작 사태의 핵심 기술자인 올리버 슈미트는 7년 징역을 받았어요.
한편, 알고 있지 않았다는 이유로 폭스바겐 이사진 과오에 대한 판결이 내려졌고, 전 아우디 회장인 루퍼트는 집행유예로 실형 1년 9개월을 받았어요.
하지만 현재 폭스바겐 CEO는 재판 중이며, 조작에 대해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에요.
그리고, 벌금형은 이미 나왔으나 유죄 여부는 끝까지 알 수 없는 문제예요.
미국에서 미만 신뢰를 잃은 폭스바겐은 32조원의 배상금 위약금과 리콜 비용을 부담하고 있어요.
계속되는 배상 소송으로 작년에도 1억 달러 이상의 배상판결이 나왔으며 여전히 대손을 쌓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러한 스캔들로 폭스바겐 주가는 대폭 하락하였고,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에도 회복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요.
한편, 도요다는 고객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 리콜 작업을 지속하며 폭스바겐과는 대조적으로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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